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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s/Clean Code

06. 객체와 자료 구조

구현을 감추려면 추상화가 필요하다.

  • 변수 사이에 함수라는 계층을 넣는다고 구현이 저절로 감춰지지는 않는다.
  •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

절차적인 코드와 자료구조 vs 클래스와 객체 지향 기법

객체와 자료 구조는 근본적으로 양분된다.

절차적인 코드와 자료구조

  •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함)
    => 새로운 자료 타입이 아니라 새로운 함수가 필요한 경우에 더 적합

클래스와 객체 지향 기법

  •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함)
    => 새로운 함수가 아니라 새로운 자료 타입이 필요한 경우에 더 적합

디미터 법칙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

기차 충돌

여러 객차가 한 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조잡하다고 여겨지는 방식

가장 피해야 할 것은 객체와 자료구조가 섞인 " 잡종 구조 "

자료 전달 객체 (Data Transfer Object, DTO)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 사용할 객체로 변환하는 일련의 단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사용하는 구조체

회고

기차충돌 엄청 자주 쓰는데 세상에 ...!!! 이 챕터는 좀 어렵기도 했고 꼭 유의해야지 하는 것도 많아서 한번 다시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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