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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s/Effective JAVA

011. equals를 재정의하려거든 hashCode도 재정의하라

equals를 재정의한 클래스 모두에서 hashCode도 재정의해야 한다.

👉 Object 명세

  •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정보가 변경되지 않았다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그 객체의 hashCode 메서드는 몇 번을 호출해도 일관되게 항상 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같다고 판단했다면, 두 객체의 hashCode는 똑같은 값을 반환해야 한다.
  • equals(Object)가 두 객체를 다르다고 판단했더라도, 두 객체의 hashCode가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할 필요는 없다. 단, 다른 객체에 대해서는 다른 값을 반환해야 해시테이블의 성능이 좋아진다.

논리적으로 같은 객체는 같은 해시코드를 반환해야 한다.

equals는 물리적으로 다른 두 객체를 논리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Object의 기본 hashCode 메서드는 이 둘이 전혀 다르다고 판단하여, 규약과 달리 서로 다른 값을 반환한다.

Map<PhoneNumber, String> m = new HashMap<>();
m.put(new PhoneNumber(707, 867, 5309), "제니");
m.get(new PhoneNumber(707, 867, 5309)); // null

hashMap은 해시코드가 다른 엔트리끼리는 동치성 비교를 시도조차 하지 않도록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에 (hashCode를 재정의 하지 않은) 위 경우 논리적 동치인 두 객체가 물리적으로는 달라 서로 다른 해시코드를 반환하여 두 번째 규약을 지키지 못한다.

👉 좋은 hashCode를 작성하는 요령

  1. int 변수result를선언한후값c로초기화한다.이때c는해당객체의첫 번째 핵심 필드를 단계 2.a 방식으로 계산한 해시코드다(여기서 핵심 필드란 equals 비교에 사용되는 필드를 말한다. 아이템 10 참조).
  2. 해당객체의나머지핵심필드f 각각에대해다음작업을수행한다.
    1. 해당 필드의 해시코드 c를 계산한다.
      1. 기본 타입 필드라면, Type.hashCode(f)를 수행한다. 여기서 Type은 해당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다.
      2. 참조 타입 필드면서 이 클래스의 equals 메서드가 이 필드의 equals를 재귀적으로 호출해 비교한다면, 이 필드의 hashCode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계산이 더 복잡해질 것 같으면, 이 필드의 표준형(canonical representation)을 만들어 그 표준형의 hashCode를 호출한다. 필드의 값이 null이면 0을 사용한다(다른 상수도 괜찮지만 전통적으로 0을 사용한다).
      3. 필드가 배열이라면, 핵심 원소 각각을 별도 필드처럼 다룬다. 이상의 규칙을 재귀적으로 적용해 각 핵심 원소의 해시코드를 계산한 다음, 단계 2.b 방식으로 갱신한다. 배열에 핵심 원소가 하나도 없다면 단순히 상수(0을 추천한다)를 사용한다. 모든 원소가 핵심 원소라면 Arrays.hashCode를 사용한다.
    2. 단계 2.a에서 계산한 해시코드 c로 result를 갱신한다. 코드로는 다음과 같다.
    3. result = 31 * result + c;
  3. result를 반환한다.
  • 파생 필드는 해시코드 계산에서 제외해도 된다.
  • equals 비교에 사용되지 않은 필드는 반드시 제외해야 한다.
  • 성능을 높인답시고 해시코드를 계산할 때 핵심 필드를 생략해서는 안된다.
  • 특히 해시의 키로 사용하는 경우 인스턴스들의 해시코드를 넓은 범위로 고르게 퍼트려주는 효과가 있는 필드를 생략하는 경우 해시테이블의 속도가 선형으로 느려질 것이다.
  • hashCode가 반환하는 값의 생성 규칙을 API 사용자에게 자세히 공표하지 말자.

♦︎ 적절한 hashCode 재정의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return result;
}

♦︎ Object.hash()를 사용한 hashCode 재정의

성능이 민감하지 않은 상황에서만 사용해라.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Objects.hash(lineNum, prefix, areaCode); 
}

♦︎ 불변 클래스거나 주로 해시의 키로 사용되는 경우

클래스가 불변이고 해시코드를 계산하는 비용이 크다면, 매번 새로 계산하기 보다는 캐싱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이 타입의 객체가 주로 해시의 키로 사용될 것 같다면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해시코드를 계산해둬야 한다.

해시의 키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라면 hashCode가 처음 불릴 때 계산하는 지연 초기화(lazy initialization) 전략을 쓸 수 있다.

private int hashCode; //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된다.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int result = hashCode;
    if (result == 0) {
        result = Short.hashCode(areaCode);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prefix); 
        result = 31 * result + Short.hashCode(lineNum); 
        hashCode = result;
    }
    return result; 
}

AutoValue 프레임워크(혹은 일부 IDE)를 사용하면 equals, hasCode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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