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체계
- 변수 목록
- 정적 공개 상수 static public
- 정적 비공개 변수 static private
-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
- 공개 변수 (거의 없다)
- 공개 함수
- 비공개 함수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 함수 직후) => 추상화 단계가 순차적으로 내려감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선호한다.
몇몇 메서드만이 사용하는 인스턴스 변수가 아주 많아지면 클래스를 쪼개야 한다는 신호다.
클래스를 쪼갤 수록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단일 책임 원칙 (SRP)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
객체 지향 설계에서 중요한 개념
클래스를 쪼갤 수록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는 말이 이해는 되는데 선뜻 적용하기 어렵게 느껴진다. 나라면 10-10 처럼 쪼갤 생각은 전혀 못했을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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